객체 지향 원칙


  1. 바뀌는 부분은 캡슐화 한다.
  2. 상속보다는 구성을 활용한다.
  3. 구현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맞춰서 프로그래밍 한다.
  4.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디자인을 사용해야한다.
  5.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있지만,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있어야 한다. (Open-Close Principle)
  6. 추상화 된 것에 의존하라. 구상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
  7. 친한 친구들 하고만 이야기 한다.
  8. 먼저 연락하지 마세요. 저희가 연락 드리겠습니다.
  9. 어떤 클래스가 바뀌게 되는 이유는 한 가지 뿐 이어야 한다.
[출처] Head First Design Patterns - 스토리가 있는 패턴 학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