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C 클래스 사용


  1. 객체 지향 개념에 익숙해지기
    1. 클래스란? 데이터와 데이터를 조작하는 행위를 정의한다.(데이터는 변수를, 데이터 조작 행위는 메소드를 의미한다.)
    2. 객체란? 실제 데이터가 반영되어 동작 중인 개체(Instance, object)로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정의한 변수를 의미한다.
    3. 자세한 객체 지향 관련 개념은 아래 링크에 정리하였다.
      객체지향에서 객체란?
    4. 아래 그림은 해당 내용을 정리한 부분이다.
  2. 객체 생성하기
    1. 객체 생성 : 클래스로 정의한 변수 선언을 의미하고 메모리 공간의 특정 영역을 사용하게 된다.
    2. 메소드 :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데이터 조작 행위 정의)를 사용한다.
    3. Object-C에서 객체 생성 방법 : [["클래스 명" alloc] init]
    4. Object-C에서 객체 생성 예제 : NSObject 클래스 객체를 생성 -> 메모리 공간의 특정 영역을 사용
      예) NSObject *obj = [[NSObject alloc] init];
  3. 이름 규칙 
    1. 클래스는 NS 다음 첫문자만 대문자고 나머지는 소문자
      예) NSObject
    2. 포인터는 모두 소문자
      예) *obj
  4. 정의된 클래스를 객체로 생성하는 예제
    1. NSObject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그 객체를 확인한다.
    2.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