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C 란?


  1. Object-C 란?
    1980년대 C 언어를 기반으로 탄생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주로 맥용 어플리케이션과 iOS(아이폰)용 앱 작성 언어로 코코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언어이다. 개발 툴로는 Xcode 를 사용한다. (코코아 프레임워크 : https://namu.wiki/w/Cocoa(API))
  2. 개발 툴 : Xcode - Xcode는 맥용 개발툴로 맥 OS의 App Store에서만 설치가 가능
    위 화면은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이며, 설치 전에는 설치 버튼이 나오게 된다.
  3. 사용 방법
    1. Xcod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2. 위 화면에서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눌러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3.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어떤 환경의 프로젝트를 생성할지 선택하게 되는데 여기서는 macOS의 Command Line Tool 에서 진행하므로 해당 글씨를 클릭하고 Next 버튼을 누른다. 아래는 누른 후의 상태이다.
    4. 생성할 프로젝트의 정보를 입력하게되는데 프로젝트명, 조직명, 조직 ID, 번틀 ID, 개발 어플리케이션 종류가 나타나게된다.
    5. 프로젝트명은 진행할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한다.
    6. 조직명은 자신이 속한 조직의 이름을 넣는데 자신의 이름을 넣어도 상관없다.
    7. 조직ID는 com.자신의 조직명으로 넣으면 번들 ID는 그대로 com.조직명.프로젝트명으로 완성된다.
    8. 언어는 Objective-C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른다.
    9. 아래와 같이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출력된다.
    10. 각 명칭은 아래화면을 확인한다.
    11. 툴바는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거나 각 네비게이터, 디버그 영역, 유틸리티를 활성화/비 활성화 등을 할 수 있다.
    12. 네비게이터는 에디터 화면에 출력할 소스코드를 선택할 수 있다.
    13. 에디터는 네비게이터에서 선택한 소스파일을 보여주며 수정할 수 있다.
    14. 디버그 영역은 소스파일을 실행한 결과를 보여준다.
    15. 유틸리티는 소스코드의 인코딩, 파일명 등을 표시한다.
    16. 네비게이터에서 main.m을 찍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에디터에 나타난다.
    17. C 언어를 기반으로 한 언어로 int main() 함수 내에 있는 코드를 실행하며 위의 소스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디버그 영역에서 출력된다.
    18. NSLog 함수가 C언어에서 printf 함수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NSLog 함수에 대해서는 아래 4번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19. 툴바 상단의 각 항목을 누르면 툴의 기능을 쓸 수 있으며, 단축키도 나와있다. 자주 쓰는 Run 기능의 단축키는 아래와 같으며 알아두면 빠르게 실행해 볼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대한 단축키를 외우고 있으면, Xcode 개발 툴을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4. NSLog 함수
    1. 기능 : 디버그 영역에서 콘솔에 정보 출력 시에 사용한다.
    2. 형식 : NSLog(@"문자열 또는 문자열 포맷", 인자);
    3. 문자열 포맷, 인자
      1. 정수형 : %d, %u(unsigned), %ld, %lu
      2. 실수형 : %f, %e(지수형)
      3. 8진수 : %o
      4. 16진수 : %x
      5. 객체형 : %@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다.)
    4. 예시) 위 소스에서 Hello World! -> Hello Object-C 로 변경하고, 정수형 인자 %d를 이용하여 '1 + 2 = 3' 이 디버그 영역에 출력해볼 수 있다.
      아래 소스코드를 보기 전에 한 번 실습 후에 확인해보길 바란다.
    5. 소스 코드는 아래와 같다.